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케팅] 네이버 VIEW 상위 노출 방법

by 꽁냥맘 2021. 12. 13.
반응형

네이버에는 검색시 노출되는 VIEW 영역이 있습니다. 네이버 사용자들은 주로 정보를 얻고 싶을 때에 키워드 검색후 VIEW 영역에서 정보를 살펴보는 패턴을 보입니다. 기존에는 블로그 / 지식인 / 카페등 구분되어 검색결과가 노출되었고, PC 및 모바일도 별도로 검색결과가 노출되어 서로 노출되는 정보들의 순위가 달랐습니다. 카페,블로그,지식인을 통합하여 노출되도록 VIEW 영역으로 개편되면서, PC및 모바일에서도 동일 정보가 노출되도록 개편되었습니다. 기존 따로 탭영역으로 존재하던 정보들이 한곳에 보이면서 카페, 블로그의 노출경쟁이 더욱 심해졌고 네이버의 로직도 점점 진화하면서 예전의 방식으로는 상위노출을 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검색에 대한 것은 정답을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상위노출을 위한 여러방법을 똑같이 따라해도 내 블로그는 노출되지 않는 경험을 해보면서, 제가 시도해본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회사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상품과 관련된 , 상위노출하고 싶은 키워드 몇몇개를 선정하여 꾸준히 운영해왔습니다. 그런데 다른 블로그들에 막혀서 상순위 까지 노출되지는 않았고, 열심히 운영하였는데도 노출순위가 좋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경쟁사들이 여러 바이럴 광고회사들을 섭외하고 블로거들을 섭외해서 주요키워드들의 검색상순위를 점령하고 있었기 때문에 더욱 브랜드 블로그로는 승부를 보기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상순위 노출을 시도하고자 제가 했던 방법은 1순위 글을 살펴보는 것이었습니다. 키워드 1개의 상위노출을 우선 목표로 잡고, 글들을 분석했습니다. A키워드에 대한 상위노출을 하고싶다면, A키워드를 검색해서 VIEW 영역에 보이는 상순위 글들의 내용을 유심히 살피고, 해당 블로그나 카페의 주제, 동일주제로 작성된 글 수, 카테고리 등 여러가지 방면에서 분석하고 따라하고자 했습니다.

예를들어 "공인중개사 시험" 키워드를 점유하고 싶을경우 검색시 나오는 글들을 분석했습니다. 상위노출되는 글들의 채널 (블로그인지 카페인지), 글자수, 키워드반복수, 유사키워드 반복수, 태그, 글의 구성형태, 영상첨부여부, 링크여부, 댓글 작성여부, 등 꼼꼼히 살폈고 카페의경우 회원수나 하루올라오는 글수(활성화정도) 그리고 해당글에 달린 댓글수, 공감수, 관련카테고리를  살펴봤습니다. 

 

유관키워드 몇개를 검색해서 더 분석해보면 패턴이 유사하게 잡혔습니다. 대략 제가 원하는 키워드들의 경우 

VIEW 영역 상위노출을위해 카페는 글은 1500자, 사진 8장, 영상1개, 댓글 10개 (댓글에 해당키워드 포함), 키워드 반복 12번, 링크박스 삽입 등과 같이 일정 폼이 있었습니다.  카페의 경우 회원수나 카테고리수 등 활성화 정도도 중요하기에 카페로 상위노출 하기에는 어렵다고 판단, 블로그도 동일하게 분석해서 이를 토대로 글을 작성해서 계속 쌓아갔습니다. 유사하게 상위노출되는 글을 자꾸 따라하다보면 언젠가는 뜬다!는 믿음으로 매번 글작성 직전에 살펴보고 최신 1순위 노출글 위주로 분석하는 습관을 들여 포스팅하였더니 조금씩 순위가 올라오는 경험을 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어렵지만, 이론만 가지고 실천해보기에는 매칭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처럼 특정 키워드를 목표로 삼고, 글을 직접 분석해서 써내려 가는것이 오히려 노출에는 도움이 될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