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케팅] 랜딩페이지의 중요성

by 꽁냥맘 2021. 12. 15.
반응형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광고를 진행하면서 필요한 요소를 구분하자면 소재, 랜딩, 타겟팅(세팅), 전환스크립트 설치, 랜딩페이지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모든것이 갖추어져야 효과적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지만, 아무리 효율적으로 광고를 노출한다고 하더라도 랜딩페이지가 어떤 상태이느냐에 따라서 전환이 발생하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소재 또한 랜딩페이지를 바탕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가장먼저 준비해야하고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요소가 랜딩페이지 입니다.

 

랜딩페이지란, 광고를 클릭하였을때 나타나는 페이지를 뜻합니다. 보통 이벤트를 광고한다고 할때 "00%세일"과 같은 문구가 적힌 배너가 광고소재가 될것이고, 이것을 클릭했을때 실제 세일이 진행되는 이벤트페이지로 연결되는데 이 연결되는 페이지가 랜딩페이지 입니다. 물론, 랜딩페이지가 생각보다 내용이 부실함에도 광고를 통해 유입을 많이 받아서 이슈화 시키거나 알리는데에 성공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랜딩페이지를 보고나서 이탈되는 비율도 그만큼 크기 때문에 손실도 컸을 것이라고 봐야합니다. 단순 유입만 많이 시켜서는 이탈만 늘릴 뿐, 전환을 극대화 시킬 수는 없습니다. 전환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것이 랜딩페이지의 역할입니다. 랜딩페이지를 기획해보면서 들어가야할 요소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제가 기획한 페이지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요소들을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랜딩페이지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

 

1) 상품, 서비스를 나타내는 타이틀 / 특징

우선 광고문구를 보고 들어온 모든고객이 나의 서비스나 상품을 보고 열심히 읽어볼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이탈률이라는것이 무조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탈을 한 고객도 알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에 관심이 없는사람도 어떤 서비스라는것을 알아볼 수 있도록 특징을 드러낼 수 있는 타이틀을 고민해야 합니다. 상품이라면 어떤 상품인지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이미지화 하는것도 필요합니다.

2) 구매 요인 자극 

소비자가 들어왔을때에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왜 구입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구매욕구나 구매요인을 자극하는 문구를 넣어야 합니다. 랜딩페이지는 내용이 많고 길고, 상세하게표현 되어야 하는것이 맞습니다. 최대한 상세하게 구매전에 관련정보를 삽입 하여야 소비자들이 이해하고, 구매할 수 있고 환불도 발생하지 않는것을 경험했습니다. 다만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서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들의 구매요인을 자극할 수 있다면 좀더 긴 내용을 집중해서 읽어보기 때문에 사이트 체류시간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체류시간이 증가한다는것은 구매를 하겠다, 관심이 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객관적인 사실이나 뉴스로 접한 내용들을 때로는 이용하는것도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인터넷 신문이나 헤드라인 기사의 문구에서 참고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제가 회계사에 대한 교육상품을 대학생 타겟으로 광고를 할 때에 "억대연봉, 평생직장"등의 문구로 강조하여 눈길을 끌도록 상품을 설계하기도 했습니다. 

3) 상품, 서비스에 대한 장점 (왜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득논리)

상품, 서비스에 대해서 왜 구매해야 하는지 좋은 점을 나열하고 설명하는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설득논리로 사실 이부분이 가장 랜딩페이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대비해서 우리의 서비스를 알리는 방식도 좋고, 우리의 서비스나 상품의 장점을 나열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서술 보다는 효과적으로 임팩트있게 문구를 사용한다던가, 객관적인 수치나 근거로 신뢰성을 더하는것도 좋습니다. 

 

저는 제가 기획한 페이지들은 이부분에 대해서 최소 4~5가지 장점이 어필될 수 있도록 항상 신경써서 기획했습니다. 소비자가 겪고있는 불편함을 개선해줄 수 있다는 심리를 자극하기도 하고, 객관적으로 이서비스가 좋다는 후기와 사용해본 사람들의 설문조사 결과와 같은 객관적인 수치를 근거로 서술하기도 했습니다. 이부분을 핵심 타이틀과 설명문구로 눈에 띄도록 잘 강조되었는지를 항상 체크했던것 같습니다. 

 

4) 제품, 서비스의 사용방법 

3번 까지만 해도 충분한 서술이 될 수 있지만 사용방법,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해준다면 좀더 친절한 페이지가 될 수 이습니다. 가전제품 등의 경우 스펙을 설명하고 표로 그려넣는것이 해당되겠고, 만일 서비스라면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FAQ , 유의사항, 안내문구 등을 넣어서 상세한 설명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제가 생각한 상품, 서비스 상세페이지 즉 광고랜딩 페이지에 대해 서술해봤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이 들어가있다면 적어도 사고싶은 고객이 이탈하는 일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내용을 효과적으로 어떻게 담느냐는 웹디자인과, 문구를 짜는 기획자의 기획력에 달려있을 것이지만 적어도 위와같은 내용이 들어간다면 실패가 적을거라 생각합니다. 랜딩 페이지를 위 요소를 넣어서 만들고, 광고효율을 극대화 한다면 더 좋은 성과가 있을것입니다.

 

제가 실제로 랜딩페이지를 개선하고나서 사이트 체류시간 증가, 구매율 증가, 구매건수 증가, 광고효율 개선 등 모든 면에서 조금씩 이더라도 개선되는 추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랜딩페이지를 기획해야하는 기획자들, 또는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