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상점들을 홍보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길거리에서 전단, 현수막 등의 오프라인광고를 진행하는 것부터 온라인에 홍보하는 방법 까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오프라인 광고의 경우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판촉물을 돌리거나 전단, 현수막 같은광고는 성과가 없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지 않으면 효과를 보기 어려울 뿐 아니라 판촉물을 돌릴경우 인건비등의 추가비용이 발생됩니다. 또한, 지역에 대한 타겟팅은 가능하겠지만 무작위로 노출되거나, 무작위로 판촉물을 나누어주기 때문에 연령 , 성별 등 세부적인 타겟팅은 어렵고 실제 유효한 타겟에게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성과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오프라인 상점 중에서도 지역타겟팅외에 연령등 세부적으로 타겟팅이 필요한 전문 상점 이라던지 학원과 같은 곳들은 성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광고를 방문의 수단 보다는 유명세를 알리는 브랜딩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원가 같은곳을 지나다니면, 예전에는 유동인구가 많아서 많은 판촉물을 받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런방법은 통하지 않기에 이런 형태의 광고들이 많이 없어진 추세입니다. 온라인광고를 통해 주로 모든 업종의 홍보가 이루어 지고 있고, SNS 에 홍보되는 것을 더욱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학원업의 마케팅을 운영하면서 학원을 홍보할 때에 집행해 보았던 광고들을 몇가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온라인상품을 직접 홍보하거나 온라인 사이트 방문수를 늘리는것은 쉬운 방법이나, 학원 자체로 방문을 하도록 유도하는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온라인 강의 수강이 활성화 되면서 예전에 비해서 학원에 대한 수요가 많이 떨어진 영향도 컸습니다.
1. 기본 - 지도등록
우선 기본적으로 위치가 어디인지 무엇을 하는 곳인지를 나타낼 수 있도록 검색시 노출 될 수 있는 지도등록은 필수입니다. 온라인으로 홍보를 하더라도 방문을 위해서는 위치와 연락처가 정확한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모두 지도등록을 필수로 해두시는것이 좋습니다.
2. 네이버
네이버에서 오프라인 상점을 광고하기 위해 플레이스 광고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00맛집 으로 검색했을때 검색시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비교적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있는 광고중 하나입니다. 최근 등장한 광고로 아직 CPC 가 저렴합니다. 세부적인 지역명을 덧붙여 00동 공무원학원 등의 키워드로 광고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외에도 네이버 채널을 활용한 바이럴 광고, 블로그 체험단 등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채널에서 바이럴 광고는 주로 네이버 카페, 지식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블로그 체험단은 직접 모집할 수도 있고, 업체를 통해서도 진행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광고 상품 등을 이용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바이럴, 체험단, 상위노출 모두 상점홍보에 도움이 된 광고들입니다. 플레이스의 경우 다른광고를 총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면 플레이스를 저비용이라도 꼭 광고를 해서 노출을 하는것이 도움이 됬습니다. 상위노출, 바이럴, 체험단은 비슷한 종류의 광고로 후기를 양산하고 싶을때 이용했습니다. 이 또한 대행사를 통해서 진행하는 것이 쉽고 빠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네이버 키워드도 지역설정이 가능하므로, 지역에만 노출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집행하여 비용을 많이 아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의 경우 지역 설정시 노출수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비용에서도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3. GDN
GDN 광고는 여러모로 세부적인 타겟팅이 가능해서 꾸준히 했습니다. 관심사, 지역 위주로 타겟팅을 세부적으로 잡고 노출하여 홍보하는 형태로 소재를 계속 바꾸면서 꾸준히 집행했고, 이를 보고 방문했다는 고객들도 종종 있었습니다.
노출수 측면에서 아직은 어떤 광고도 구글을 따라올 수 없는것 같습니다. 네이버 광고에 노출 하는것도 좋지만, 직접적으로 노출수를 높여서 운영하고 싶을 때 GDN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4. SNS
SNS도 지역을 설정하여 노출 할수 있어, 연령, 관심사, 지역을 타겟팅하여 광고를 진행해봤습니다. 집행할때에 중요한것은 타겟인것 같습니다. 주요타겟이 SNS를 더욱 집중적으로, 활발하게 이용하는 타겟이라면 SNS광고를 적극적으로 해서 어필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자체 브랜드 SNS를 강화하면 더욱 좋겠지만, 여력이 없을경우 광고를 통해 알린다면 20~30대 타겟에게는 가장 활발하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오프라인 이벤트를 담아서 홍보하면 방문을 이끌어 내는데에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온라인 이벤트가 더 즉각적이고 즉시적인 효과를 나타내지만, 오프라인에 방문을 이끌어 내야하는 경우 오프라인 방문시 할인과 같은 쿠폰이나 이벤트내용을 담아주는 것이 더 효과가 높았습니다.
5. 커뮤니티 광고
지역에 해당하는 커뮤니티 광고, 또는 커뮤니티 내에 직접적인 오프라인 방문이벤트에 대한 소재들을 홍보하는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타겟이 주로 방문하는 커뮤니티에 직접적으로 노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커뮤니티에 제휴를 통해 배너를 노출하는 형태의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주로 타겟이 어떤방식으로 정보를 알아보는가를 생각해보면,
학원을 알아보는 고객들은 커뮤니티를 먼저 접하고 검색을 통해 정보를 써치한 후에 방문하는 패턴이기 때문에
커뮤니티 광고가 굉장히 중요했습니다.
6. 거주지 오프라인 광고
지역 학원들을 홍보하기 위해서 전단지 배포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길거리 배포의 경우 앞서 말했듯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지점 근처에 거주단지를 조사하여 해당 아파트 들의 게시판, 우편함 등에 전단을 꽃아두는 방식으로 홍보를 해봤습니다. 이것도 대행사를 통해 여러 아파트의 단가를 알아본 후에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아파트마다 관리소에 내야하는 비용이 다르고, 우편함에 광고를 할수있느곳과 엘리베이터나 1층 현관 입구에 게시물을 부착할 수 있는 곳이 상이합니다. 아파트 마다 모두 전화를 돌려서 직접하긴 어려우니, 대행사를 통해 단가를 알아보고 진행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진행해본 오프라인홍보 광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비용이 충분하다면, 에듀윌과 같이 버스, 지하철 도배 하는 형태의 광고도 가능하겠지만 브랜딩에 비용을 투자할 여력이 없다면 위에 소개해드린 광고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