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성과측정의 중요성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성과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지금 하고있는 마케팅이나 홍보가 효과가 있는것인지 데이터를 통해 정밀하게 분석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터라면 돈은 썼는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돈을 써서 마케팅이나 광고활동을 하기 이전의 데이터와, 이후의 데이터 변화를 체크하고 분석할 줄 알아야 하는데, 이때에 유용한 툴이 구글 어낼리틱스 입니다.
마케팅부서에 마케팅을 진행하라는 미션이 떨어지면, 여러가지 활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때 목표와 가설을 세우고 채널을 통해 홍보활동을 한 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성과분석까지 이루어져야 한걸음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성과분석이 제대로 잘 되어야 우리 회사 또는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의 일하는 프로세스를 대략 정리하면 아래와같습니다.
[1.데이터분석] - [2. 가설/목표설정] - [3. 이벤트, 상품 홍보 채널선정] - [4. 홍보활동] - [5. 성과분석]
예를들어
1. 신규방문이 올라간달에는 신규회원가입이 늘었다. 신규가입이 늘어나니 A 상품이 잘 팔리더라.
2. 신규회원가입을 늘리면 A상품 매출이 더오를것이다.
3. 신규회원가입을 위해 신규회원 가입시 A상품 할인판매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배포 채널은 우리회사의 주요 타겟에게 맞는 B,C,D 채널에 배포 하기로 한다.
4. B,C,D 채널에 맞는 광고소재를 선택, 배포 한다
5. B,C,D 채널 홍보결과를 모니터링, 사이트 지표를 비교 한다
어느정도 신규가입이 발생했고, A상품이 얼만큼 팔렸는지, 광고성과는 어떠하였는지 종합적인 데이터 분석을 진행한다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이러한 프로세스에 따라 일을하게되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생각하게 될 뿐 아니라 결과를 개선하면서 매출도 향상시키는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특히 수치적으로 데이터로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분석 툴도 중요합니다. 광고계정의 데이터들은 각 채널들의 데이터만 분석할 수 있어 각 채널별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우리 회사 온라인 사이트의 변화는 알 수 없습니다. 회사의 온라인 사이트에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분석툴은 유료, 무료 툴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료툴 로는 네이버 어낼리틱스와 구글 어낼리틱스가 있습니다.
구글 어낼리틱스의 장점
마케터들은 대게 두가지 지표를 함께 보기도 하지만, 저는 네이버 어낼리틱스보다 구글 어낼리틱스를 추천합니다. 네이버보다 기본적으로 더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상세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뿐더러, 글로벌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에서는 볼 수 없는 지표들을 구글에서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추가적으로 타광고 데이터를 분석하기가 어려운데, 구글의 경우 UTM 태그를 사용하면 설정한 링크에 따라 모든 데이터 값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고있어 신규기능도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구글어낼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할줄 아는것이 중요해지면서, GAIQ(GA 인증시험) 을 채용시에 보는 곳도 생겨났고, 데이터 분석능력이 있는 마케터를 선호하는 기업들도 많아졌습니다.
GA 에 대한 기능적인 부분은 많이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추후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사이트 분석툴을 찾는 마케터가 있다면, 구글어낼리틱스를 꼭 사용하고 익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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